[사용 목적]

  • Tetra
    3D Tetra Mesh를 생성하는 3 가지 방법을 제공합니다.
    세 가지 Source를 통해 생성 하실 수 있습니다.

[메뉴 위치]

Mesh > Te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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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 방법]

1.  Create

Tetra Mesh는 Source에 따라 크게 3가지 방법으로 생성 할 수 있습니다.
Component : Component의 Enclosed 2D Element를 통해 Tetra Mesh 생성
Surface : Enclosed Surfaces를 선택하여 Tetra Mesh 생성
Solid : Solid를 통한 Tetra Mesh 생성

1-1. Create Option

1) Element size definition : 생성될 요소 크기 지정 방법 선택 (average, max)
1-1) Averge&Maximum size : 요소 크기 값 입력

2) Base surface mesh treatment : 요소 생성 시 사용되는 2D 요소를 고정시킬지, 변화가능하게 할건지 선택하는 옵션으로 Float으로 meshing 작업시 2D 요소가 수정될수 있습니다.
+Source를 Surface, Solid로 하는 경우에는 해당 옵션 대신에 retain existing surface mesh 라는 옵션이 있으며, 유사한 기능입니다. (2D mesh가 있을 경우 이를 이용하여 Tetra Mesh 생성)

3) Curvature based refinement : Geometry의 외부 곡면에 Mesh 처리 방법 선택
*체크 시 곡면 형상에 상대적으로 조밀한 Mesh 생성

4) Growth rate : 표면으로부터 Tetra Mesh 내부로 크기가 커지는 정도를 의미하는 길이 비

5) Layered tetra : 얇은 구조를 갖는 부분에 Tetra Mesh를 생성 하는 경우, 강제로 내부 mesh의 층 수를 결정하는 옵션
+ Number of layers : 층의 개수 값 입력 (아래 그림 Layered tetra 4 참조)

6) Fix invalid surface mesh : Tetra Mesh 생성 전에 잘못된 2D Mesh를 수정해주는 옵션

7) Quality Control Criteria : Tetra Mesh 생성 시 고려할 3D Element Quality 항목 선택
(Tetra collapse, Cell squish, Volume skew)

8) Mesh destination : mesh 생성 시 생성될 component 위치 설정

9) Restrict minimum size : tetra mesh 최소 크기 제한 옵션
(Element Quality는 블로그 링크에서 참고 해주세요. https://blog.altair.co.kr/373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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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Remesh

생성되어 있는 Tetra Mesh를  재 생성할 경우에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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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ource부분은 수정하고자 하는 Tetramesh를 선택해 주시고, Baffles은 2D Mesh만 선택 가능합니다.

2) Baffles는 수정하려는 Tetramesh 공간 내에 빈공간 (다시 말해 공간 내에 공간이 있는경우)을 지정하여 Tetra remesh를 하는 경우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방 내부의 유체를 mesh 생성 할 때 방 내부의 구조물이 차지하는 부피를 뺄 경우를 상상하시면 됩니다.

3) Anchors는 remeshing 작업 중 변하지 않아야 할 node를 지정하실 수 있습니다.

2-1. Remesh Op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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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lement size definition : 요소 크기 결정 방법 선택 (Average, Maximum)

2) Quality control criteria : Tetra Mesh 생성 시 고려할 3D Element Quality 항목 선택

3) Fix mid-nodes for second order mesh
2nd order tetras의 경우, volume mesh 중 mid node를 고정합니다.

4) Surface mesh treatment : 해당 옵션 volume 겉면 surface mesh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면을 free boundary faces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4-1) Retain existing : 기존의 ree boundary faces을 유지합니다.
4-2) Remesh : free boundary faces을 다시 remesh합니다.
4-3) Swap : free boundary faces의 가장자리를 바꿉니다. (mesh node는 변경되지 않은 상태)로 유지됩니다.

5) Mesh destination : mesh 생성 시 생성될 component 위치 설정

6) Restrict minimum size : tetra mesh 최소 크기 제한 옵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