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xa Mesh를 생성할 수 있는 방법 첫번째입니다. 다수의 solid를 한번에 선택하여 일괄적으로 Hexa mesh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때 사용하는 solid는 mappable shape 이어야 합니다.
mappable shape이란, source와 destination surface가 형상이 같으며(edge 개수가 동일) 해당 2개의 surface를 이어주는 along face나 line 또는 element 정보가 있어야 참고 되는 정보를 기준으로 drag(층층이 쌓아갈 수 있는)가 될 수 있는 상태의 solid를 말합니다.
위 그림 참고.
물론 복잡한 형상의 경우는 바로 적용이 어렵지만, 그 형상을 쪼개서 이용해보실 수 있습니다. 육면체, 원기둥 등 Drag 혹은 Spin 이 가능한 최소 단위 형상으로 만들어 주셔야 합니다.
이러한 형상을 Mappable shape 이라고 하며, 이 조건을 만족해야 Solidmap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Mappable 상태인지에 대해 확인하는 방법은 하단 Visualization 기능 중, 다음과 같이 Mappable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투명한 노란색 혹은 초록색이면 그 모델은 Mappable 입니다.
[접근 방법]
상단 메뉴바 Mesh > Solid Map > Create
[사용 방법]
Mappable shape 상태인 solid를 선택 (Find 클릭으로 일괄 선택 가능) > Mesh 사이즈 또는 추가 옵션 설정 후 Mesh 클릭
*Auto detect Source and target 기능 체크 해제 시, 사용자가 Manual적으로 Source와 Target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Solid Map 기능 Option]
-Source element size/type : Source가 될 Mesh의 크기 및 스타일 적용
-Meshing mode : 옵션 창에서 Interactive 모드를 On/Off 할 수 있습니다. (Defalt : Interactive)
*Interactive 모드를 통해 Hexa Mesh 생성 시, 생성 기준으로 활용되는 2D mesh 수정이 가능합니다. General 2D mesh의 Interactive 모드와 동일합니다.
-Mesh destination : Mesh를 생성할 위치 선택 (defualt : Current component)
자세한 사용 방법은 아래 동영상을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