래피드마이너 셀프스터디 2편 : 시각화와 그룹핑으로 데이터 탐색하기
아직 래피드마이너 다운로드를 받지 않으신 분들은 해당 영상 및 하단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_NNKhBoLhRw
래피드마이너로 데이터의 기본적인 통계값을 탐색해보는 과정을 실습해보겠습니다.
· 단일 데이터 탐색
– 품질 확인
– 기초 통계량
– 시각화
· 변수 조합 및 그룹핑
– 상관관계
– 그룹핑 (집계표 & 피벗 테이블)
– 데이터 작성
데이터 탐색을 통해 데이터를 명확하게 이해하고 데이터 분석에 대한 새로운 발견 및 가설 개발이 가능합니다.
데이터 소개 & 로딩
– 상품 배송 추적 데이터 (by Kaggle)
데이터 탐색하기 (1)
– 기초 통계량
– 데이터 시각화
래피드마이너는 데이터 로딩만으로도 기본적인 통계값과 시각화를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Read CSV 오퍼레이터로 데이터를 실행한 후, 왼쪽 Statistics를 클릭하면 컬럼별로 데이터 타입 / 결측치 개수 / 통계값이 나타납니다.
※ 범주 유형 : 절대 빈도, 백분율
※ 수치 유형 : 최솟값, 최댓값, 평균, 분산
확인하고자 하는 컬럼을 클릭하면 ∧로 확장되면서 자세한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범주형 변수인 Warehouse_block(창고)에 대한 통계값을 간단히 확인해보겠습니다.
① Values에서 Details를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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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개로 구분된 창고 중 F 창고에서 약 33%의 상품이 출고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② 그래프 아래의 Open visualizations을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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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치형 변수의 경우 기본적으로 히스토그램을 보여줍니다.
Number of Bins로 히스토그램의 구간 개수를 바꿔가며 데이터의 분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범주형 변수의 경우 기본적으로 막대 그래프를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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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치형 변수인 Customer care calls(배송 문의 전화 횟수)에 대한 통계값을 간단히 확인해보겠습니다.
① 그래프 옆 Min / Max / Average / Deviation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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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객들은 최소 2번에서 최대 7번까지, 평균적으로는 4번 정도 배송 문의 전화를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② 그래프 아래의 Open visualizations을 클릭
수치형 변수의 경우 기본적으로 히스토그램을 보여줍니다.
Number of Bins로 히스토그램의 구간 개수를 바꿔가며 데이터의 분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래피드마이너의 Visualizations 기능은 산점도, 히트맵, 생키차트, 워드 클라우드, 맵 등과 같은 다양한 그래프 유형을 지원합니다.
Visualizations 기능을 이용하여 종속 변수인 Reached.on.Time_Y.N( 정시 배송 여부)를 도넛 차트로 시각화해보았습니다.
▶▶ 정시에 도착하지 못한 상품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만족도 향상을 위해서는 배송 프로세스를 개선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 Quality Measures
Qaulity Measures 오퍼레이터로 데이터의 품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에 결측치가 많이 존재하거나, 범주가 한 쪽으로 치우쳐져 있는 등의 문제를 미리 확인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Read CSV 오퍼레이터의 out 포트(=출력)를 Qaulity Measures 오퍼레이터의 exa 포트(=예제)로 연결하고 출력을 res 포트(=결과)로 연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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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D-ness : 값들이 모두 다른 정도
• Stability : 속성의 값들이 동일한 정도
• Missing : 값이 비어 있는 정도
• Text-ness : 값이 텍스트를 포함하고 있는 정도
▶▶ 현재 데이터에서 ID 컬럼의 ID-ness 값이 0.912(92%)로 높아 다른 컬럼보다 ID 역할(role)로 사용하기 적합해 보입니다. Missing 값의 비율이 모두 0이므로 해당 데이터에 결측치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의 과정은 데이터 유형(type)과 역할(role)을 설정하지 않은 디폴트 상태로 진행하였습니다.
지금부터는 데이터의 의미대로 자세히 탐색하기 위해 Read CSV 오퍼레이터의 파라미터를 재설정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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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가 가지고 있는 의미에 따라 유형(type)과 역할(role)을 변경해줍니다.
ex) ID 변수는 고객을 식별하기 위한 일련번호로 1~10999까지 고유한 값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는 고객을 구분하기 위한 숫자이므로 평균값, 분산값이 의미가 없습니다.
ex) Reached.on.Time_Y.N 변수는 0, 1 숫자값으로 표현되어 있으나,
이는 상품의 정시 도착 여부(0:Yes / 1:No)를 의미하므로 숫자의 크고 작음이 의미가 없습니다.
따라서 2개의 범주를 가지는 binominal로 변경하였습니다.
설정이 끝나면 Apply 버튼으로 변경사항을 적용시킵니다.
Read CSV를 다시 실행시켰을 때 Statistics에서 id, label 역할의 컬럼에 색상이 칠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Statistics
데이터 로딩으로 기초 통계량을 확인할 수 있지만, 이를 단독적인 Statistics 오퍼레이터로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러 통계값을 조금 더 구체적으로 확인하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Read CSV 오퍼레이터의 out 포트(=출력)를 Statistics 오퍼레이터의 exa 포트(=예제)에 연결하고 sta 포트(=통계값)와 res 포트(=결과)를 연결합니다.
▶▶ 고객은1~5등급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각 등급 모두 약 20% 정도로 비슷하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 고객들이 구매한 상품의 최저 가격은 96$, 최고 가격은 310$, 평균 가격은 약 210.2 $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표준편차값을 통해 상품 가격이 평균으로부터 48.06$정도 흩어져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